아프리카TV, 일베 이미지 사용해 논란일으켜
(사진출처 : 아프리카TV K리그 동영상 캡쳐)
아프리카TV가 K리그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면서 극우 보수 사이트 '일간베스트(일베)에서 제작한 K리그 엠블럼을 사용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0일 아프리카TV에 따르면 18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된 강원 VS 울산 경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합성이 들어간 K리그 하이라이트 엠블럼을 사용했다.
앞서 그동안 아프리카TV BJ들은 故 노무현 대통령을 조롱하는 일베 이미지 사용과 인기 BJ들의 일베식 용어 사용 등으로 논란이 많았던 가운데 이번 해당 엠블럼은 노 전 대통령의 모습을 희화한 형태로 차용되고 있어 더욱 논란이 커지게 되었다.
해당 영상의 K리그 엠블럼에는 故 노무현 대통령이 축구 공을 차려고 하는 모습을 담은 일베 조롱 이미지가 표시되어 있었다.
한 언론을 통해 아프리카TV 관계자는 "지난 18일 강원과 울산의 K리그 경기 하이라이트에서 일베 합성 K리그 엠블럼이 사용됐다."며 "담당 직원이 이미지 검색 도중 실수를 했고, 상황 인지 후 해당 영상은 삭제된 상태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아프리카 인기 BJ 철구는 과거 故 노무현 대통령이 투신하는 장면을 묘사하였으며,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두고 "518 폭동개 감사합니다"라는 망언을 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BJ 봉준은 스타 방송 진행중 5.18 희생자들을 비하하는 '피떡갈비'라는 망언을 했고, BJ 최군도 일베 용어를 써 논란이 된 바 있으나 아프리카TV 측은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아 논란을 빚기도 했다.